유독 시끄러운 부산항운노조가 시끄러운 이유는?

입력 2024-02-12 18:38   수정 2024-02-14 15:38

부산항운노조 상용지부에서 채용과 승진 비리가 고질화한 데는 이권 카르텔의 정점에 있는 전직 위원장 D씨의 역할이 절대적이라는 게 몇몇 현장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D씨는 친인척들로 항운노조를 사유화하고, 노조 간부직 세습까지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항만업계에 따르면 2019년 D씨 등 부산항운노조 전현직 간부들은 부산신항 물류업체에 유령조합원을 전환배치하는 등 업무방해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이후 D씨가 항소심을 거쳐 실형을 선고받은 뒤에도 아들과 조카 등이 노조 고위 간부로 활동하고 있고, 그의 막후 영향력도 여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D씨는 부산항운노조가 지부장 직선제를 임명제로 되돌린 2015년 위원장으로 활동했다. 그가 실형을 선고받은 2019년 부산항운노조는 징계규약을 개정, ‘이전 비위에 대해선 소급하지 않는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이로 인해 출소한 간부들은 이후 문제없이 복귀해 조합에서 활동했다. 항운노조의 한 관계자는 “이번 검찰 수사가 D씨 친인척이 간부로 있는 H지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H지부 비리는 부산강서경찰서에서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항운업계에선 인천·울산·평택항 등에서 개혁이 상당부분 이뤄졌음에도 유독 부산항운노조에서 이같은 채용·승진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부산에선 2000년 이후 수사받거나 구속된 위원장만 8명에 달한다. 현재 지부장 반장 등 중에서 전직 위원장들의 친인척은 39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부산항운노조는 "D전 위원장은 취업과 관련해 금전적인 부분에 유죄로 판결받지 않았고, 직접 이득을 취한 부분도 없다"며 "지부장 선출 방식을 당시 노조가 바꾼 것도 선거가 과열되는 문제를 개선하고자 했던 D전 위원장의 성과"라고 해명했다.

정희원/김대훈 기자 toph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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